H.POT - HIV multilingual info Japan

안녕하세요

일본에 계시는 여러분!
HIV 종합정보사이트 “HIV맵”이 제공하는 동성애자, 양성애자의 안전한 성생활에 중요한 HIV/AIDS 정보입니다.

HIV란 무엇인가요?

HIV는, AIDS라는 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말합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정액이나 혈액 등 체액이 점막이나 상처에 접촉되면 바이러스가 몸 속으로 들어와서 감염됩니다. 콘돔 없이 성적 접촉을 하거나 같은 주사기를 소독하지 않은 채 사용해서 감염되는 사례가 많지만. 양성인과 같은 식기나 화장실을 이용한다고 해서 감염되는 건 아닙니다.

AIDS란 무엇인가요?

AIDS는 HIV 감염으로 인해 일어나는 질병을 말합니다. HIV에 감염이 되었는데 치료하지 않고 몇년 이 지나면 면역력이 떨어져, 여러 가지 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정상적인 면역을 가진 사람이면 걸리지 않는 여러 가지 감염증에 걸려 그 증상이 나타난 상태를 AIDS(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라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졌는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사망에 이르게 되는 가능성이 극도로 커집니다.

일본에서 HIV가 유행하고 있어요?

일본에서는 2007년경부터 감염진단을 받은 사람이 매년 1500명정도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의 대부분이 남성간 성적 접촉에 의한 것으로 보고되었는데 일본에 사는 외국인 사이에서도 남성간 성적 접촉으로 감염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HIV는 검사를 받지 않으면 감염사실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모르고 있는 사람도 적지 않아, 실제로 감염된 사람은 집계된 것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HIV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HIV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콘돔사용이 중요합니다. 콘돔 없이 애널 섹스를 하게 되면 바텀은 물론이고 탑도 감염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오럴 섹스를 할 때는 성기를 입에 대기 되기 때문에 감염되는 위험성이 커집니다. 보다 안전한 섹스를 위해서 콘돔사용을 권장합니다. 또한, 매독이나 허피스, 클라미디아 등 다른 성병에 걸린 사람은 HIV 감염 가능성이 커집니다. 정기적으로 성병검사를 받는게 중요하고, 증상이 있으면 의료기관을 찾아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HIV에 감염되면
증상이 나타나나요?

HIV에 감염되고 2~4주 후에 독감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증상의 유무만으로 HIV 감염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HIV에 감염되었는지 알기 위해서는 혈액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단, 감염 가능성이 있는 성적 접촉이 있었던 직후에 검사를 받아도 정확한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성적 접촉 호 2~3개월 후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남성간의 성적 접촉을 하는 사람은 정기적으로 HIV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HIV검사는 어디서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보건소에서는 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밝힐 필요 없이 무료, 익명으로 HIV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프라이버시는 완벽하게 보호받습니다. 단, 외국어로 상담 가능한 보건소는 많지 않기 때문에 외국어 전화상담이나 통역파견을 해주는 NPO에 미리 상담할 것을 권합니다. 이 밖에도 병원, 클리닉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으나 유료입니다.

HIV양성판정을 받으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HIV 양성으로 확정판정을 받았을 경우, HIV나 파생되는 감염증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이나 클리닉을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일본에는 HIV 양성판정을 이유로 외국인에 대해 국외추방을 명령하는 법률은 없습니다. 의료기관은 국적, 체류자격과 상관 없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외국어로 적절한 상담을 해주는 의료기관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먼저 보건소나 NPO에서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면역 검사를 해주고 치료방법에 관한 상담을 해줍니다. 일이나 학업때문에 3개월이상(3개월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체류자격을 가진 사람이면 대부분이 건강보험의 가입대상이 됩니다. 단, 예외조항이 있으므로 직장이나 학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HIV 치료를 위한 의료비 보조금으로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가 있으니 NPO나 병원 소셜워커에 상담해 주시기 바랍니다.

HIV/AIDS 치료는 어떻게 받나요?

완전히 치료하는 약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지만, 몸속에서 HIV 바이러스 증가를 억제해주는 약(항HIV약)이 있습니다. 항HIV약을 계속 복용하면 감염 전과 다름 없는 일상생활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HIV 감염을 되도록 빨리 찾아내고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는 일이 중요합니다. 치료를 시작하면 약을 매일 꾸준히 복용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AIDS가 발병되어도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의 경우는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